인사말

안녕하세요?
저희 첨단수송체연구소를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첨단수송체연구소장  원문철 배상

저희 첨단수송체연구소는 충남대학교 공과대학의 기계계열에 속하는 기계공학과, 기계설계공학과, 메카트로닉스공학과, 선박해양공학과(변경 자율운항시스템공학과), 그리고 항공우주공학과 등 5개 학과의 교수들이 자발적으로 1998년에 설립한 연구소입니다.

설립 당시에 연구소 설립에 대한 외부로부터의 지원약속이나 설립압박과 같은 계기도 없었으나, 교수 개인의 연구역량과 전문성을 넘어 학제간 협력 연구에 대한 요구가 점점 커져가는 추세에 대응하고자 하는 능동적인 판단과 합의에 의해서 만들어지게 되었고, 학교로부터 재정적 지원이 없는 상태에서 연구소 출범에 필요한 준비금은 기계계열 교수님들이 낸 기여금이 밑거름이 되었습니다.

저희 연구소가 설립된 지도 이제 10년을 넘겼고, 그 동안 연구소 소속 교수님들의 열정과 노력으로 많은 연구 성과와 과제 수주 및 학술 지원 활동을 해오고 있으며, 근래에는 매년 실시되는 교내 연구소 평가에서도 우수연구소로 꾸준히 선정되는 등 학내의 주요 연구소로서 자리를 매김하고 있습니다.

저희 연구소는 현재의 자리에 안주하지 않고 앞으로도 저희 연구소가 해야 할 기본 역할을 충실히 할 뿐만 아니라 나아가 새로운 발전 방향의 모색과 추구를 위하여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